액티브엑스

대통령까지 나서서 없애라고 해도 할 수 없었던 일화의 ActiveX

YOONam Group 이사회 의장 윤태식

(한국방위사업연구원 기술전문위원)

(국방사이버안보연구센터 기술위원)


㈜윤엠 연구팀은 액티브엑스의 현실을 바로잡기 위한 혁명에 도전하여 마침내 세계 유일의 “양방향 비고정값 TSID 암호체계”를 완성함으로써 장애인과 노인 등 IT 소외계층들도 액티브엑스 도움 없이 안전하고 손쉽게 원터치로 결제하면서 인터넷 바다를 유영하는 꿈의 시대의 원년을 창조했다.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Microsoft Windows) 환경에서 응용 프로그램이나 웹 브라우저가 인터넷을 통해 추가 기능을 다운로드 및 실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소프트웨어 프레임워크.

대표적인 예로 공인인증서가 있다.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1996년 응용 프로그램과 웹 페이지 개발에 재사용 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컴포넌트를 정의하기 위해 만들었다.


1996년 출시된 인터넷 익스플로러(Internet Explorer) 브라우저 3.0 버전부터 HTML 콘텐츠 내에 액티브엑스(ActiveX) 기능을 지원하였다.

액티브엑스는 일반적인 윈도우 응용 프로그램 형태로 개발하여 웹 브라우저 내에서 실행하는 방식으로 웹 브라우저의 기본 기능 외에 원하는 기능을 제한 없이 구현하여 웹 페이지에서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대표적인 예로 은행을 포함한 금융권 서비스나 결제 서비스 등에서 활용되고 있는 공인인증서이다.


액티브엑스는 인터넷 익스플로러 브라우저상에서 실행되지만 브라우저와는 별개의 독립적인 응용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보안상의 잠재적 위험이 있어 사용 시 많은 주의가 필요로 한다. 또한 비표준 기술로 크롬(chrome), 사파리(Safari), 파이어폭스(Firefox) 등 타사 웹 브라우저에서 지원하지 않는다. 안드로이드, 아이폰(iOS) 등 모든 모바일 환경에서도 액티브엑스를 지원하지 않아 스마트폰에서 사용할 수 없다. 이러한 ‘보안상 위험, 호환성 문제 등으로 대통령까지 나서서 액티브엑스 퇴출 논란이 야기’되고 있는 것이다.

조회 229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